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민원 24 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 발급 방법 안내 pdf파일 저장방법 인터넷 발급

반응형


민원 24 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 발급 방법 안내


주민등록등본은 여러모로 많이 필요한 증명서류 가운데 하나입니다. 요즘에는 각 지역마다 지역화폐가 있는데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곳에서는 지역 가맹점에서 일정금액 이상 영수증을 주민센터에 가져오면 지역상품권으로 주는 제도도 있는데요. 이때 필요한 서류가 주민등록등본입니다. 본인의 경우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지만 가족을 대신해서 신청할 경우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데요. 이 외에도 연말정산 등 자료제출을 할 때에도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매 번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하는 것이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과 프린터가 없이 주민등록등본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민원 24에서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뿐 아니라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사실증명, 지방세 납세증명, 건출물대장등초본발급 신청 등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민원24에서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발급할 수 있는데요. 주민센터를 이용하게 되면 4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하고, 무인발급기는 200원이 필요하지만 민원24에서는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PDF 파일로 저장해 놓을 수 있어서 필요할 때 인쇄해서 사용할 수 있고, 연말정산 서류로 첨부해서 사용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먼저 민원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첫번째 메뉴인 주민등록표등본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비회원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회원가입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추후에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회원가입을 추천합니다.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주소 등을 입력하시고 입력확인의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서류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당되는 사항을 선택하시고 맨 아래에 보이는 파란색 버튼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민원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민원발급을 위해서는 해당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설치하시고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쇄를 하시면 무료로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파일 형식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인쇄하기 버튼을 누른 후에 아래와 같이 나오면 변경 버튼을 눌러서 프린터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변경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내 컴퓨터에 등록이 되어 있는 프린터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인쇄를 하려면 해당되는 프린터를 선택하시고 PDF로 저장해서 나중에 인쇄를 할 경우에는 아래에 보는 것처럼 PDF로 저장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PDF로 저장을 누르면 PDF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파일 저장 경로를 지정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PDF 파일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