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연말정산 자동계산 홈택스 어플 이용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자동계산 안내

반응형

연말정산 자동계산 홈택스어플 이용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자동계산 안내


본격적인 연말정산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1월 15일부터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요. 홈택스 어플을 이용해서 보다 간편하게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이용하는 방법과 환급금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연말정산 자료를 다운받으려고 하지만 많은 이용자가 몰려서 대기하는 시간도 길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필요한 자료를 다운받고 회사에 온라인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쉽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는 2월 28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되도록 빨리 회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해야 환급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아래와 같이 검색해서 다운로드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이용해서 pc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홈택스 어플을 이용해서 카톡으로 회계 담당자에게 연말정산 자료를 전송할 수 있고, 연말정산 환급금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연말정산 자동계산 방법 안내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다운받기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이용해서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을 실행하시고 아래와 같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연말정산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연말정산 메뉴로 들어가면서 6가지의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조회 메뉴를 선택하시고, 근로자를 선택해주세요.


자료 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소득공제 전체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귀속년도를 2018년으로 선택하시고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등 필요한 항목들을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금액이 나오고 상세버튼을 눌러서 확인도 하실 수 있습니다.



PC를 통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상단의 일괄다운로드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자료가 나온 부분에 파란색 체크로 되어있고 하단의 파란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다운로드한 파일은 스마트폰의 다운로드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저장된 파일은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메일이나 카톡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전송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 환급금 자동계산 이용방법


다음으로 연말정산 환급금이 어떻게 되는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도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금액은 아니며 대략적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어플의 연말정산 메뉴에서 연말정산 간편계산기(2018)을 선택합니다.


총급여액부터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 등 해당되는 사항들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총급여액에서는 대략 본인이 1년동안 받은 총급여액과 1월~12월까지 납부한 소득세를 입력합니다.

곧바로 결과확인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상단 메뉴의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도 선택해서 해당되는 부분의 연말정산 자료 내용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좀 더 정확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인적공제에서는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소득공제에서는 연금보험, 보험료, 주택 이자상환액, 개인연금저축, 청약저축 납입액, 카드 및 현금 사용 내역을 입력합니다.

세액감면과 세액공제도 해당되는 사항을 입력하시고 결과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납부(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이 +로 나오면 추가로 내야할 금액이고, - 로 나오면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상세확인을 선택하시면 어디서 세액이 감면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정세액은 2018년 기준 본인이 내야할 세금이고 기납부세액은 2018년에 납부한 세금을 말합니다.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어플에서는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소득세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금액은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정확한 환급금이 얼마인지 확인하시려면 연말정산이 종료된 후,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과 원천징수영수증에서 환급금 확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안내 및 환급금 확인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