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카카오 T 카풀 이용방법 상세 설명 정식출시는 언제?

반응형

카카오  T 카풀 이용방법 상세 설명


요즘 카카오 카풀이 큰 이슈 가운데 하나입니다. 지난 12월 7일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으로 오는 17일에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택시 업계의 큰 반발과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정식 출시가 안개 속으로 들어간 상태입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정식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많은 분들이 카카오T카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이용방법과 요금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부터 카풀 서비스를 검토해왔다고 합니다. 출퇴근 시간과 시야 시간에 발생하는 교통난 완화를 위한 대안적 이동수단이라는 명분으로 카풀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이미 카카오 택시라는 것도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는 콜비나 이용료가 부과되지 않아서 장점인데요. 카카오 택시는 기존의 택시업계와 상생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카풀의 경우는 다릅니다.

기존의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차량을 이용해서 카풀 서비스를 할 수 있어서 논란입니다. 하지만 공유 경제 시스템의 확산과 함께 우버라는 세계적인 공유 시스템도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아래와 같이 카풀앱 서버스를 찬성하고 있는데요.


카카오 T 카풀에 대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카카오 카풀의 특징이 무엇이고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T 카풀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이용료입니다. 그러나 우버와 같이 합승은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 T 카풀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크루라고 하는 카풀 운전자는 하루에 운행이 2회로 제한됩니다. 출퇴근 시간에만 하라는 의미같습니다. 하지만 승객의 경우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호출은 출퇴근 시간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크루 등록을 하려면 카카오T 카풀 어플을 다운로드 하신 후 아래와 같이 차량 정보와 운전면허증,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차량 보험의 경우, 대인 배상2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용료는 첫2Km까지는 기본료가 3000원이며, 이후 시간과 거리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운행시간에는 제한이 없지만 크루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하루 2회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T 카풀은 기존 택시 요금의 70~80% 수준이라서 택시를 이용하기 보다 카풀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카카오T카풀은 현금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미리 등록해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카카오페이를 통해서만 결제가 됩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은행 계좌로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현금 결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카오T 카풀 이용방법

카풀을 이용하려는 승객은 카카오 T 카풀 앱을 실행하고 미리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카풀을 호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T 첫 화면에서 '카풀'탭을 선택하신 후 목적지를 입력, 호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크루의 경우, 카카오T 카풀 크루용 앱을 실행해서 목적지를 입력한 후 자신의 출퇴근 경로와 비슷한 목적지를 가진 호출정보를 확인하고 콜을 수락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크루와 연결이 완료되면 이용자가 카카오T에 등록해둔 카드로 자동결제가 됩니다. 


카카오T 카풀의 경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카풀을 타기 전에 미리 운행자의 얼굴과 전화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루는 승객의 얼굴이나 연락처를 타기 전에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매일 아침 출근 시간에 택시를 타려는 콜이 20만건이 넘지만 택시배차 연결이 4만건에 불과하기 때문에 택시의 밥그릇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서로 상생하는 방향으로 자리가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