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자동차 갑원부 발급방법 및 수수료 안내 온라인 발급

반응형

자동차 갑원부 발급방법 안내

 

집을 구매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등기부등본입니다. 등기부등본을 통해 어떤 집인지, 부채가 어떤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의 등기부등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갑원부입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라고도 하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 잘 살펴봐야하는 것이 자동차 갑원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갑원부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갑원부를 보면 해당 차량의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주인이 몇 번 바뀌었는지, 현재 차주의 이름과 과태료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갑부를 보면 현재 차주의 이름과 주민번호, 주소 등이 나옵니다. 명의이전은 했는지 여부도 알 수 있고, 최초 차량 등록일과 정기정검은 언제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을부에는 자동차에 잡혀있는 저당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차량을 구매할 때 근저당을 설정하고 구매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엄청난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죠. 

 

자동차 갑원부 발급방법 2가지

 

자동차 갑원부는 2곳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먼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첫 화면에 첫번째 등록원부발급 메뉴가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해 주세요.

자동차 갑원부 발급을 위해서 개인정보확인에 체크하시고 아래와 같이 인증을 거쳐야 발급이 됩니다. 차량번호와 소유자명을 알고 있다면 열람도 가능하고 인쇄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법인 소유의 자동차 등록원부의 경우 발급은 가능하지만 사용자 확인시 법인 인증서는 사용이 안됩니다. 다시 말해 신청하는 사람의 개인 인증서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해서 사용자를 확인하고 법인 소유의 자동차 등록원부를 발급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정부24포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부24를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동차원부 메뉴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해서 열람할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발급할 경우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인터넷 외에도 오프라인에서 얼마든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나 구청, 차량등록사업소에서도 자동차 갑원부 열람과 불급이 가능합니다.

 

참고할 사이트 안내

 

https://digitalfreelife.com/122

 

2019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신청방법 안내 지원대상 확인하세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신청방법 안내 갈수록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요. 대부분이 중국에서 날라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이라고 생각하지만 국내..

digitalfreelife.com

 

https://digitalfreelife.com/167

 

사설렉카 대응법 완벽 정리 긴급견인서비스 안내

사설렉카 대응법 완벽 정리 긴급견인서비스 안내 교통사고가 나면 어느 순간 렉카차(견인차)가 와 있습니다. 사고 수습을 위해 견인차에 차를 맡길 수 있는데요. 문제는 원하지도 않았는데 강제로 견인을 한 후..

digitalfreelife.com

 

https://bit.ly/2VP4nj9

 

절대주차금지 구역 안내 4곳 안전신문고 신고방법 알려드려요

절대주차금지 구역 안내 및 안전신문고 사용방법 소개 도로 위에 불법 주정차되어 있는 차량때문에 많이 불편하지 않았나요? 주정차위반단속 차량이 수시로 단속을 해도 얌체처럼 몰래 주정차를 하는 경우가 정말..

digitalfreelif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