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2019 보육교사 호봉표 및 처우개선비 안내(가장 최신)

반응형

2019 보육교사 호봉표 및 처우개선비 안내(가장 최신)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교사를 말합니다. 요즘 유치원, 어린이집 문제로 뉴스가 종종 있지만 어린아이들을 돌보는 보육교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보육교사로 일하고 계시거나 보육교사를 준비 중이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봉급입니다. 2019년에는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 하실 듯해서 2019 보육교사 호봉표와 처우개선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민간어린이집의 경우 정부에서 발표하는 보육교사 호봉표와 처우개선비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민간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월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간어린이집 사태로 인해 정부에서 국공립 유치원 등을 대폭 늘리겠다고 합니다. 그만큼 보육교사도 많이 필요해질 것 같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이 아직 국가고시로 전환되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빨리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고시로 전환되면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보육교사 취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은 보육교사의 급여에 관심을 많을 듯합니다. 일한 시간에 비해 너무 박봉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기존의 보육교사로 일하시는 분들은 처우개선비에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2019 보육교사 호봉표와 처우개선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2018 보육교사 호봉표입니다. 보육교사 뿐 아니라 원장과 조리원의 급여도 호봉에 따라 보수총액과 월지급액이 나옵니다. 


보수총액은 1년간 받게되는 연봉을 말하고, 월지급액은 말 그대로 월급입니다. 호봉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위의 호봉표는 2018년 기준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보육교사 1호봉은 170만원정도 받는데요. 이 금액은 세전 금액이기 때문에 세금을 제하면 더 낮아집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최저임금의 인상과 함께 보육교사 월급도 인상될 전망입니다. 아직 2019년 호봉표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대략 3.5% 인상을 예상하면 됩니다. 

호봉에 따라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오래 근무할수록 높은 급여를 받게 됩니다. 여느 회사나 마찬가지이고, 공무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좀 더 정확한 본인의 급여를 알고 싶다면 급여모의계산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보육교사 급여모의계산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알 수 있는데요. 위의 호봉표에는 세금 공제가 없지만 모의계산을 통해 공제금액까지 계산됩니다.




모의 계산기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호봉수를 입력하고, 일반 특수교사를 선택 후 어린이집이 신규인지 기존인지 선택합니다. 그러면 본인의 공제금액 및 급여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보육교사 처우개선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치원 교사 - 53만원

영아반 보육교사 - 월 22만원

누리반 보육교사 - 월 30만원

특수지역 보육교사 - 월 11만원


2019년 보육예산 심사 결과 국회보건복지위원회에서 잠정결정되고 예산 결신 특위를 통과한 내용입니다. 현재 확정된 처우개선비를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아반 보육교사 교사근무환경개선비 - 24만원

누리과정교사 처우개선비 - 32만원

장애아동 특수교사 처우개선비 - 수당 10만원 인상


보육교사 처우개선 수당의 경우 어린이집 원장이 매월 말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시군구에서 다음달 7일까지 보육교사 개인 통장으로 지급해 줍니다.


지금까지 2019년 보육교사 호봉표와 처우개선비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완전 확정은 2019년 2월 말이나 3월초 보육사업 매뉴얼이 나오면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