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이렇게 하세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네요

반응형

많은 분들이 교통카드를 이용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교통카드의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후불교통카드의 경우는 사용한만큼 결제일에 청구가 됩니다. 후불로 나가는 것이 불편해서 선불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경우 많은 금액을 충전해 놓고 교통카드를 분실하거나 훼손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충전된 금액을 사용을 못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때로는 현금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선불교통카드에 충전된 금액을 다시 출금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전국호환교통카드에는 티머니 뿐 아니라 캐시비, 한페이, 레일플러스 원패스 등이 있습니다. 

먼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티머니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편의점을 통해서 환불하는 것입니다.

편의점


환불 수수료 : 500원


GS 25 : 2만원 이하만 환불 가능함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 3만원까지 환불 가능함

위의 설명과 같이 편의점마다 환불 가능한 금액이 다릅니다. 2만원 이하는 GS25에서 가능합니다. 나머지 편의점은 3만원까지만 가능하구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하철에서 환불하는 방법입니다. 지하철 역사 안에 보시면 티머니 서비스센터가 있습니다. 지하철이라고 모든 지하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도권과 인천 지하철만 가능하며 기타 광역시 지하철은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수수료 : 500원

기본운임료 미만 잔액은 수수료 없음

수도권 1호선~8호선

인천  1호선, 2호선


한 카드에 월 최대 50만원까지 환불 가능함


지하철 티머니서비스센터를 통해서 환불하실 때 기본운임료 미만의 잔액은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방법은 은행 ATM기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은행 ATM


환불 수수료 500원


환불 대상 카드 안내

신한/우리/우체국/제주/하나 - 전체 티머니 카드

농협/신협/국민 - 해당 금융사 발급 티머니

(농협은 NH농협 현금카드제휴 티머니만 가능)


농협은 20만원 이하만 환불 가능

국민,신한,신협,우리,우체국,제주,하나은행은 50만원까지 가능

은행ATM기기를 이용해서 환불할 때도 수수료는 500원입니다. 농협의 경우만 20만원 이하까지 환불이 가능하고 그 외의 은행은 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은행ATM기를 통해 티머니 환불받으시려면 본인 명의 해당 은행 계좌로 이체가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방법은 모바일을 통해 환불받는 것입니다. 모바일 역시 기본운임료 이하의 잔액은 환불이 안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1인당 월 3회 환불이 가능하며, 최대 50만원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10만원을 초과하는 환불은 월 1회만 가능하고 1년에 5회 가능합니다.

통신사 어플을 활용해서 환불이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본인 명의의 계좌로 환불수수료 500원을 빼고 입금해줍니다.

마지막 방법은 가장 원시적인 방법인데요. 가까운 곳에 티머니 타운이 있으면 하셔도 됩니다.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을 직접 방문하셔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환불수수료가 50만원까지는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환불금액이 50만원을초과하면 수수료 1%를 공제합니다.

지참할 서류도 있습니다. 통장사본과 신분증이 필요하며 5만원 이상 환불 요청을 할 때는 신분 확인을 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연락처 등을 말입니다. 10만원 이상 고액환불의 경우 내방 당일의 카드 잔액을 차감하고 익일 18시 이후에 본인 계좌로 입금해 줍니다.

교통카드의 잔액이 10만원 이상이신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일 편리한 방법은 모바일기기를 활용하거나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티머니가 아닌 다른 교통카드의 돈빼기 방법입니다.

한페이 : 편의점, 한페이시스

캐시비 : 편의점, ATM, 이비카드

레일플러스 : with me 편의점

원패스 : 대구은행(수수료 :150원)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교통카드 돈빼기를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잔액이 얼마 없다고 카드를 쉽게 폐기하지 마시고 환불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