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wsappx 정체 및 사용중지 방법 안내

반응형

wsappx 정체 및 사용중지 방법 안내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생각보다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정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가운데 wsappx라는 것을 보신 적 있을텐데요. 이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wsappx을 삭제해도 되는 것인지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wsappx는 윈도우 8.1부터 지원하고 있는 윈도우 스토어와 관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살 때 필요한 프로그램이 wsappx입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삭제가 된다해도 윈도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삭제를 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이 프로그램의 문제는 컴퓨터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불필요하다는 것이죠. 윈도우 스토어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wsappx을 사용중지 시키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해서 wsappx 중지시키기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특정 명령어를 입력해서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C드라이브로 들어가서 windows의 system32 폴더로 가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cmd.exe 파일을 찾아주세요.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cmd.exe 프로그램에 커서를 대시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 주시면 프롬프트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시고 엔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sc stop appxsvc'

위의 명령어는 윈도우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명령어입니다. 그러면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창을 이용해서 wsappx 중지시키기


실행창을 이용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윈도우키와 키보드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여시고, 실행창에 "gpedit.msc"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열립니다. 여기서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 폴더로 들어가시면 Windows 구성 요소 폴더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Windows 구성 요소로 들어가서 스토어 폴더를 찾아주시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Turn off store application(스토어 응용프로그램 사용 안함)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대시고 오른쪽을 클릭해서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사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 말은 스토어 응용 프로그램 사용 안함 기능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사용이라고 해야 wsappx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죠?


wsappx의 정체와 사용중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더 이상 컴퓨터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컴퓨터 속도 향상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바이러스 체크와 악성코드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임시파일이나 쿠키, 액티브x 도 자주 정리해 주시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