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2019 아동수당 신청방법 차근차근 설명해드려요

반응형

2019 아동수당 신청방법 차근차근 설명해드려요


올해부터 6세미만의 모든 아동에게 아동수당 10만원을 지급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작년에 혜택을 받지 못한 분들은 올해 신청을 해야 되는데요. 기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신 분들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소득이나 재산에 상관없이 아동수당 10만원을 받으려면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작년에 아동수당을 신청했지만 대상에서 제외되신 분들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주민센터 등에서 일괄적으로 재신청 처리한다고 하니 소득이나 재산으로 인해 아예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1월 중순 이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방법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나 복지로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개정된 아동수당 관련 법이 시행되려면 4월까지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1월중순부터 3월까지 신청하신 분들은 4월에 3개월분을 소급해서 30만원을 지급해 준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 신청대상은 2013년 2월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이라면 가능합니다. 2018년 11월에서 12월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출생일로부터 60일이내에 신청하시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서 아동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1월 중순 이전에 가능한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수당은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5분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메뉴에서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아동수당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맨 아래로 내려가서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신청하는 아동의 부모 개인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인증을 거친 후에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신청서 작성, 금융정보 조회 동의, 입력정보 확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1월 중순부터는 금융정보 조회 단계가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고 우선 기존의 방식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를 눌러서 가족 구성원 정보에서 부모와 자녀를 선택하시고 신청인과의 관계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부모나 자녀만 가능합니다. 부모가 아닌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내방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인의 휴대전화는 반드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신청상태 수신을 문자메시지로 하면 아동수당 신청 관련 정보를 문자로 안내해 줍니다.

그리고 아동수당을 지급받을 계좌 정보도 입력해야 합니다. 아동수당은 부모 또는 자녀 본인의 계좌만 가능합니다.

다음 순서는 금융정보 조회 동의 순서인데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이 단계는 없어질 것 같아서 더 이상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가 됩니다.


이상으로 2019년 아동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에는 금융정보 조회 단계도 있고, 신청했다가 제외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6세 미만의 아동은 3월이전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19년 9월부터는 만 7세 미만의 아동에게도 아동수당이 해당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